신뢰와 사랑을 받는 교육 상담의 중심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가
앞장서겠습니다.
2011년 10월 개소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장
장윤석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알레르기 정보제공의 중심지로 신뢰와 사랑을 받는 교육 상담의 중심으로서 경기도, 나아가서는대한민국의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을 선도하는 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등 아토피질환, 즉 알레르기질환은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입니다. 올바른 진단과 치료 뿐 아니라 교육과 상담을 통해 환자와 가족분이 질병을 이해 하고 올바른 치료를할 수있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학교, 직장 또는 가정에서 갑작스런 증상악화 때 대처할 수 있거나 환자 상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레르기질환에 대해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을 높이는 일이 중요합니다
천식은 10명 중 1명, 알레르기비염은 3명 중 1명, 아토피피부염은 5명 중 1명의 빈도로 나타나서 알레르기질환은 우리 가족의, 우리나라의 문제입니다. 안타까운 점은 아직도 많은 알레르기 환자분들이 올바른 치료와 관리를 받고 있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아토피피부염, 천식, 알레르기비염 등 알레르기질환은 관리를 잘 하면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 어려운 올림픽 대회의 금메달리스트 중에서 천식 등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선수가 많이 있고, 천식 환자가 정상인도 오르기 힘든 에베레스트산을 등정한다는 사실은 알레르기질환의 관리와 그를 위한 교육이얼마나 중요한 지를 말해줍니다.
이번에 경기도와 질병관리청의 지원을 받아 전국 도 단위 최초로 경기도 아토피· 천식 교육정보센터를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원내에 설립하여 운영을 하게되었습니다. 아토피·알레르기 질환에 대한 상담이나 교육을 원하시는 분은 센터를 직접 방문 하시거나 전화, 온라인 상담을 통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보건소,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 일반 교사 및 학부모님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체계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공공의료사업단을 통해 의료 소외 계층에서도 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교육을 통해 난치성 알레르기 질환의 관리에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경기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알레르기 정보제공의 중심지로 신뢰와 사랑을 받는 교육 상담의 중심으로서 경기도, 나아가서는 대한민국의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을 선도 하는 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센터 설립에 많은 도움을 주신 경기도청과 질병관리청,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경기도민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의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