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교육자료실
천식가능지수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오픈캐스트
구글
유투브
퀵메뉴 끝


교육정보센터 무료상담 1588-3369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는 선식이나 야채로 치료할 수 있다?

지난 해 늦가을 오후에 아이 엄마가 세 살 된 아이를 업고 응급실에 내원하였습니다. 요즘 들어 아이가 자꾸 잠만 자려고 하고 힘이 없고 늘어져서 있었는데 며칠 전부터 밤마다 기침이 심해지더니 급기야 열까지 나서 찾아오게 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아이를 살펴보니 꽤 오랫동안 앓아온 아이처럼 눈꺼풀도 처져 있었고 피부도 탄력이 하나도 없이 건조하고 꺼칠하고 힘이 하나도 없어 보였고 양측 폐에서는 폐렴소리가 들려 방사선사진을 찍어보기로 하였는데, 양측 폐에서 폐렴소견도 있었지만 참으로 이상했던 점은 최근에 보기 드물고 1950년대 못살던 시절에나 보였던 구루병과 같은 뼈 소견을 보이고 있어 아이가 영양실조가 심하다는 것을 한 눈에 알아볼 수가 있었습니다.

아이엄마는 아이가 백일 지나서 피부가 건조하고 진물이 나서 한의원에 갔더니 아토피가 심하다고 하면서 약을 지어주고 한의원에서 만든 연고를 바르고 이유식에서 고기나 단백질 성분은 빼고 선식으로만 치료해야 한다고 해서 지금껏 아이를 한 번도 고기를 먹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아이를 그야말로 채식동물처럼 키운 것입니다. 그럼 무얼 근거로 그 한의사가 그와 같이 말했는가를 물어보니 아토피는 원인이 단백질이기 때문에 그걸 안 먹으면 된다는 참으로 어처구니 없고 단순한 처방을 내리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 아이 같으면 과연 그렇게 무책임하게 말할 수 있었을까 아니면 정말 무식해서 그냥 몰라서 그랬을까 참으로 한숨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은 자라면서 그 나이에 맞는 영양과 성장발달 그리고 정신적 발달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 시기를 지나면 나중에 아무리 천만금을 주고 돌이키려 하여도 불가능합니다.

그 아이를 병원에서 알레르기검사를 해 보니 집 먼지 진드기에만 알레르기가 있고 식품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결국 그 아이는 어느 음식이나 다 먹어도 괜찮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그 아이의 환경만 잘 관리해도 훨씬 좋아질 수 있었습니다. 절대 아토피피부염은 모든 단백질이 원인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단백질이나 영양소는 다 섭취해도 됩니다. 단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밝혀내고 그것을 피하고 평소에 보습을 잘 하면 많이 호전됩니다. 그럼 이 환자 경우 누가 그 아이의 영양실조와 정신적 피해를 책임질 수가 있습니까?

최근에 여기저기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많다 보니 어설픈 지식으로 그냥 무책임하게 말해서 현혹하는 일부 건강식품업자나 일부 한의사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포털 사이트에서 아토피를 검색해 보면 무수히 많은 아토피에 관한 사이트들이 난무하고 있고 저마다 아토피전문이라고 떠들어 대고 있습니다. 그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용을 보면 어떤 경우는 앞에서 말한 것과 뒤에서 말한 것이 틀리고 자기가 무엇을 썼는지도 모르게 다른 부분에서는 정반대의 글을 써놓은 경우도 보게 되어 실소를 하게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 여기저기서 좋다는 글이 있으면 무차별하게 퍼오기 해서 짜집기해놓다 보니 본인도 잘 모르는 내용을 쓰고 있는 것입니다. 그걸 보고 잘못을 지적을 하면 '아니면 말고' 하는 식으로 '그냥 간단히 삭제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도리어 화를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그 동안 환자들은 그 글을 보고 옳다고 생각하고 그곳을 찾아 엉터리 치료를 받다가 안 되면 돈만 버리고, 아이도 버리고 참담한 심정으로 되돌아 올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참으로 무책임하다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사기와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인 대책이 없어 무방비로 환자나 일반인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