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교육자료실
천식가능지수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오픈캐스트
구글
유투브
퀵메뉴 끝


교육정보센터 무료상담 1588-3369

산양분유는 알레르기 예방분유다?

3년 전 어느 봄에 응급실에 온 몸에 두드러기가 있으면서 매우 보채는 아이가 들어왔습니다. 4개월 된 남아로 호흡도 약간 거칠고 쌕쌕 거리고 있었는데 몹시 상태가 안 좋아 보였습니다. 아이 엄마는 이전에 이런 일이 한번도 없이 잘 자랐는데 왜 이런 일이 있게 되었는지, 엄마가 뭘 잘못 먹여서 그런지, 집 환경이 안 맞는지, 걱정과 죄책감에 수심이 가득하였습니다.

아이 엄마가 알레르기체질이라 모유를 먹이고 싶었는데 아이 부모가 맞벌이 부부라서 생후처음 한 달만 모유를 먹이고 그 다음부터는 모유수유가 어려워 분유로 바뀌게 되었는데 산양분유가 우유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하여 산양분유로 먹이기 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청정지역에서 자란 산양의 유기농 분유라서 값은 비싸지만 왠지 아이에게 건강에도 좋을 것 같고 알레르기도 예방한다니까 선뜻 선택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별 문제가 없이 잘 먹었는데 얼마 전부터 발진이 보이고 대변도 묽어지게 되면서 병원에 오기 전날 갑자기 몸에 두드러기와 비슷한 발진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놀래서 병원 응급실로 달려왔다고 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아이엄마들이 산양분유를 선호하고 있고 특히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의 엄마들이 모유를 먹이지 않고 이 분유를 선택하여 먹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별 문제 없이 잘 먹이고 있고 알레르기 있는 아이들도 다행히 알레르기가 진행되지 않고 괜찮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산양분유도 일반 우유와 단백질 구조가 95%이상 같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산양분유도 알레르기에 안전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산양분유는 말 그대로 산양에서 나온 우유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양분유에 알레르기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으며 우유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 경우 많은 수에서 산양분유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또 다른 문제는 산양분유에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는 않지만 위에서 말한 아이처럼 심하게 전신 알레르기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 심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함부로 우유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에게 산양분유가 좋다고 추천하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최근 우유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를 위해서 알레르기분유가 개발되어 시판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 우유알레르기 유병률이 높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왔는데 우유에는 수십 가지의 단백질이 있는데 이중에 알레르기를 잘 유발할 수 있는 단백질들을 가수 분해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성분으로 잘게 부수어 알레르기분유를 개발하여 칼로리도 일반 분유와 거의 같습니다. 이들은 완전 가수 분해 분유와 일부 가수 분해 분유가 있어 알레르기예방을 위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분유도 간혹 아주 적은 수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고 전문 학술지 등에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분유의 단점은 별로 맛이 없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알레르기분유로 콩 분유로 된 것이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은 우유알레르기 있는 아이 중에 30%정도에서 콩에도 알레르가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전페이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