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교육자료실
천식가능지수
트위터
페이스북
블로그
오픈캐스트
구글
유투브
퀵메뉴 끝


교육정보센터 무료상담 1588-3369
안심학교 실행계획 수립 :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해야 할지, 누가 그 일을 담당할지를 정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할당하고 각각의 활동을 완수하기 위한 일정을 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안심학교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학교장을 비롯한 교직원의 역할과 활동을 예시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학교장 역할 : 아토피·천식 안심학교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교직원들을 참여시키고 운영계획을 수립한다.

  ▶ 천식발작 등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에 대비한 계획을 마련해둔다.
  ▶ 아토피·천식이 있는 학생을 관리할 전담인력을 지정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하여 전담인력 대체계획(backup)을 수립한다.
  ▶ 야외활동 시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심한 기온변화, 고농도 꽃가루 또는 공해물질로부터 학생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한다.
  ▶ 교직원, 학생, 학부모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 아토피·천식 학생의 부모, 진료의사 등과 의사소통을 적극 지원한다.
  ▶ 알레르기 질환 유발 또는 악화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학교 실내·외 환경을 관리하고 학내 흡연금지를 강화한다. 담임교사 역할 :  ▶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을 파악하여 명단을 작성해둔다.
  ▶ 담임교사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을 도와줄 수 있는 교직원과 학생이 요구와 상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 투약 중인 약물정보, 유발 또는 악화 요인, 과거력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의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한다.
  ▶ 부재 시를 대비하여 응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대체인력을 지정해두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응급키트를 구비해 둔다.
  ▶ 학교에서 발생한 응급상황, 처치내용 등에 대해서 학부모와 진료의사 등에게 알린다.
  ▶ 교직원, 일반학생,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 등 다양한 대상자층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 학내 교직원, 학부모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환경을 만들기 위해 주기적으로 실내·외 환경을 점검한다. 보건교사 역할 : ▶ 학급에 아토피·천식 학생이있는 경우 투약, 응급상황 대처 등을 위해 보건교사 등 관련 교사에게 이를 알려둔다. 
  ▶ 아토피·천식 학생과 관련된 변화나 상태에 대해 보건교사 등 관련 교사들과 정보를 공유한다.
  ▶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 또는 악화 요인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 천식발작 등 응급상황의 증상을 인지하고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있어야 한다. 체육교사 역할 : ▶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학생(명단)을 파악해둔다.
  ▶ 운동 유발성 천식이 있는 학생에게는 준비운동 5-10분 전 속효성 증상 완화제(벤톨린)를 사용하도록 권한다.
  ▶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학생에게는 수업 종료 후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은 후 보습제를 바로도록 권한다.
  ▶ 천식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응급상황대처에 대한 교육을 이수한다. 영양사 역할 : ▶ 음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의 명단을 파악한다.
  ▶ 알레르기가 있는 학생이 꼭 피해야 할 음식을 본인에게 인지시키고, 저학년의 경우 담임선생님과 협조하여 학생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식단을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 무분별한 음식 제한으로 학생의 성장장해나 영양부족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 위해, 관련 교육을 이수하고, 관련 아동에게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꼭 필요한 부분만 조절 할 수 있도록 권한다. 행정실 역할 : ▶ 교내관리의 전반적인 부분을 상시 체크하고 유지·보수한다.
  ▶ 공용 건물 내에 곰팡이가 있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다.
  ▶ 잔디, 수목관리를 위한 깎기, 제초제·살충제사용, 쓰레기 소각 등은 모두 방과 후에 이루어지도록 한다.